강화도에서 뭐하지? | 초보 여행자를 위한 안내서

2025. 7. 3. 16:56여행

 

안녕하세요. 지니의 삶 지니입니다!
오늘은 먼 여행은 부담스럽고 도시는 떠나고 싶을 때 여행하기 좋은 서울에서 차로 1시간이면 도착하는 강화도 여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도시가 그렇듯 봄, 여름, 가을, 겨울 사계절마다 같은 곳을 가도 느낌이 다르지만 그래도 봄에는 벚꽃이 여름에는 시원한 음식이 가을에는 단풍이 겨울에는 설산을 보러 가는 것처럼 강화도도 계절별로 정리를 해봤습니다.
즐거운 여행계획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봄 여름 가을 겨울별 관광지, 감성 포토 스팟 & 숨은 명소 추천
2. 먹거리 추천
3. 숙소 추천


 

 

 




📍주요 관광지 BEST 3


1. 청련사 등산코스


봄 진달래와 철쭉으로 유명한 강화도 고려산 청련사 등산코스를 추천해 드립니다.
매년 4월 초 고려산에서는 진달래 축제가 열리고 고려산의 높이는 376m로 왕복 2시간이면 오를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다녀오실 수 있습니다.


2. 전등사 


전등사는 현존하는 한국 사찰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졌다고 합니다.
특히나 전등사의 봄은 벚꽃, 산수유, 목련 등 여러 가지 꽃들이 만발해 풍경이 아름다워 추천해 드립니다.


3. 마니산


마니산은 강화도의 대표적인 산으로 봄에는 벚꽃과 개나리가 아름답게 피어있어 추천해 드립니다.
높이는 472m의 산으로 초보자도 충분히 다녀올 수 있는 산이며 초보들을 위한 왕복 2시간 완만한 경사의 코스와 왕복 3시간이면 정상까지 도달할 수 있는 코스로 나뉘어있으니 참고하여 다녀오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감성 포토 스팟 & 숨은 명소


1. 메타 포레스트


메타세쿼이아 숲이 너무나도 멋지고 맛있는 빵과 음료를 멋진 숲에서 인공호수를 보며 차 마시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추천해 드립니다. 
특히나 연못에 놓인 통나무 다리에서 사진 찍는 게 유명한 장소입니다.
메타세쿼이아 숲 말고도 카페 내부도 식물원에 온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로 많은 식물들과 카페 바로 앞 정원에도 이쁜 꽃들을 구경할 수 있어 좋으며 이곳저곳 사진 찍을 곳이 많아 꼭 한번 들려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2. 마호가니 강화점


강화도 데이지 카페로 유명한 강화도 대형 정원 카페 마호가니도 추천해 드립니다.
5월 말에서 6월 초에 방문하시면 데이지꽃이 만개하여 사진 명소가 아닌 곳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아름다운 카페입니다.
카페 내부는 유리창으로 되어있어 내부에서 바라보는 푸릇푸릇한 정원의 풍경과 함께 차 마시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좋습니다.
7월에 수국도 유명하지만 5월 말에서 6월 초에 방문하시면 데이지 꽃밭이 감싸 안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 꼭 한번 들려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마호가니는 어린이 출입 금지 구역으로 아이가 있을 경우에는 도레도레 카페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여름



📍주요 관광지 BEST 3


1. 민머루 해수욕장


얕은 바닷물과 갯벌, 조개잡이 체험이 가능하며 노을이 아름다운 민머루 해수욕장을 추천해 드립니다.
민머루 해수욕장은 해변 바로 옆 예약하면 캠핑과 취사가 가능하여 맛있는 바비큐와 파도 소리를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해수욕장은 7월부터 8월까지 개장하니 이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2. 강화 루지


이미 너무나도 유명한 강화도 루지는 곤돌라를 타고 올라가 직선코스와 회전 구간이 많은 코스를 선택해 가고 싶은 코스로 타고 내려올 수 있으며 놀이기구를 타는 것처럼 스릴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내려오는 길에 사진이 찍혀 액자를 구매하거나 메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3. 스페인 마을


이국적인 건축물과 예쁜 바다를 배경으로 사진찍기 좋으며 건물 외관과 야외테라스, 벽화 등 사진 명소가 다양하고 유럽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근처에 경치 좋은 숙소와 스페인 양식집도 있으니 한 번쯤 들려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감성 포토 스팟 & 숨은 명소

그린홀리데이


6월~7월에 수국이 참 이쁜 유럽 테마의 브런치 카페입니다.
오믈렛과 베이커리가 유명하고 소품샵과 테라스, 커다란 분수가 있는 이쁜 정원을 구경할 수 있어 좋습니다.

 

 

 


가을



📍주요 관광지 BEST 3


1. 천주교 온수성당, 온수리성당 


유럽풍 마당이 인상적인 온수리에 있는 천주교 온수리성당과 연못이 있는 온수성당을 추천해 드립니다.
온수리 성당은 100년 전 사용했던 유물, 사제복과 제의도 전시되어 있으며 유럽식 건축물로 넓은 잔디 마당이 유명하며 온수 성당은  연못과 정자와 단풍이 잘 어울려 한 번쯤 가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온수리성당과의 거리는 도보로 15분 정도며 높은 하늘과 선선한 날씨와 어울리는 관광지라 가을에 가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 연미정


연미정 안 작은 아치형 문에 담기는 푸른 하늘과 같이 찍는 사진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선선한 날씨에 성벽에서 강화도를 내려다보면서 천천히 돌계단을 오르면서 주변 풍경을 감상하기 좋습니다.


3. 난장 저수지


여름 강화도의 대표 명소인 난장 저수지는 8월 말에서 9월 중순에 난장 저수지에 가면 노란 해바라기가 넓게 펼쳐진 곳을 볼 수 있어 추천해 드립니다.
그저 해바라기밭을 걷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지만 주변에 큰 나무나 그늘이 없으니 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성 포토 스팟 & 숨은 명소


조양방직


소금빵이 유명한 방직공장을 개조하여 만든 레트로 감성 카페인 조양방직을 추천해 드립니다.
계절마다 다른 풍경을 즐길 수 있어 사실상 사계절 내내 언제 방문하셔도 무방합니다만 빈티지한 소품이나 세트장 같은 분위기의 외부, 내부와 사진찍기에 선선한 날씨가 좋을 것 같아 가을에 가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겨울



📍주요 관광지 BEST 3


1. 강화역사박물관


추운 겨울에는 실외보다는 실내를 찾게 되는데 강화역사박물관은 고려 시대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실내 여행지로 추천해 드립니다.


2. 석모도 미네랄 온천


겨울에는 역시 따뜻한 온천이 최고라고 생각해 석모도 미네랄 온천을 추천해 드립니다.
이곳의 온천수는 칼슘과 칼륨, 미네랄 등이 풍부한 온천수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바다가 보이는 노천탕으로 유명했었는데 현재는 무슨 문제인지 노천탕은 운영을 중지했다고 하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3. 강화 평화 전망대


추운 겨울 실내 관광지로 강화 평화 전망대를 추천해 드립니다.
망원경으로 북한을 직접 보면 사람까지 보일 정도로 자세히 보인다고 하며 총 3층으로 전시실과 전망대, 조망실로 구성되어 있어 구경할 것이 많습니다.

 

 



먹거리 추천



강화도는 지리적 특성상 다양한 해산물과 특산물을 활용한 독특한 음식문화가 형성되어있습니다. 그중 꼭 드셔보셔야 할 음식 몇 가지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1. 강화도 장어구이 : 강화도에는 ’더리미 장어마을‘이 있으며 지리적 특성상 민물장어와 갯벌 장어를 모두 맛볼 수 있습니다.


2. 밴댕이 요리 : 청어과의 작은 바닷물고기인 밴댕이는 잡아 올리면 얼마 안 있어 죽어버리는 생선으로 산지가 아닌 이상 회로는 맛보기  힘든 생선입니다. 그렇기에 강화도에서 밴댕이 회무침을 드셔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숙소 추천



'호텔 무무'


펜션형과 호텔형으로 나누어진 숙소이며 숙소 타입에 따라 다르니 꼭 숙지하고 예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호텔형을 추천해 드립니다.
스파를 즐기며 큰 유리 통창을 열면 노천탕이 되고 통창을 열지 않고도 바깥 풍경을 보며 스파를 즐길 수 있으며 다른 호텔형 객실은 테라스에 스파가 있어 자연 속에서 진짜 노천탕을 즐길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예약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정리하는 글



서울에서 차로 1시간이면 갈 수 있는 인천 강화도 여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러분의 여행에 항상 즐거움과 행복만 가득해지시길 바랍니다.

2025.06.15 - [여행] - 일본 여행 가이드 | 처음 가는 사람들을 위한 필수 사항